대장암 3기 생존율 정확한 정보

암으로 인한 우리나라 남성들의 사망률은 1위이며 수술 후 재발 확률은 30 ~ 50%나 되고 2년내 재발 가능성이 70%나 되는 어마무시한 중병입니다. 그 중에서도 대장암은 큰 비중르 차지하는 암인데요.



대장은 소장과 항문 사이의 기관으로 1980년대 이후 꾸준히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대장암에 대해 점차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에 따라 대장암 3기 생존율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대장암의 원인과 증상, 생존율, 예방&대처법을 종합적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대장암 원인




대장암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사실 식습관인데요. 특별한 것을 생각했던 분들이라면 김빠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주 중요한 사항인데요. 왜냐하면 바꿔 말해 식습관을 고치기만 해도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동물성 지방질과 고기 섭취의 증가와 불규칙한 식사시간이 가장 큰 원인이며 대장암 3기 생존율을 떨어뜨리는 주범인데요.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를 수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장암 증상



대장암이 가장 무서운 이유는 바로 증상이 없다는 것인데요. 대장암 3기 생존율을 묻는 이유도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이런 대장암 진단을 받게 되어 부랴부랴 정보를 알아보기에 그런 것입니다. 



대장암을 상당히 진행이 되었을 경우에나 증상이 느껴지기 시작하는데요. 우선 잦은 소화불량이 있고 오른쪽 아랫배에 약간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식욕감퇴, 빈혈, 체중감소가 발생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오에도 오른쪽 아랫배에서 멍울 이 만져질 수도 있고 설사가 변비로 바뀌는 등 대변 습관이 변화하기도 하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대장암 생존율



대장암은 몇기냐에 따라 생존율의 차이를 보이는데요. 그래서 한번 1, 2, 3기로 나누어 정리를 해봤습니다. 


1. 대장암 1기 생존율



우선 1기의 경우 암이 대장 벽에 얇게 증식을 한 상황으로 당연하게도 생존율이 높습니다. 이정도면 예방보다는 못하지만 조기 발견하여 거의 완치가 가능한 상태인데요. 


따라서 생존율도 90%를 상회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방싱하면 안되는데요. 언제든지 2기로 넘어갈 확률이 있으므로 꾸준하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대장암 2기 생존율



대장암이 2기로 발전하게 되면 대장벽에 조금씩 깊게 증식을 하며 상태가 악화되기 시작하는데요. 하지만 아직 림프절에는 전이가 되지 않은 상태로 꾸준히 관리한다면 생존율이 70 ~ 80%로 대장암 3기 생존율 비교하면 꽤 높은편입니다. 


하지만 아차하면 림프절로 전이가 될 수 있으니 이때부터는 정말 경각심을 가지고 치료뿐만 아니라 생활습관까지 고칠 필요가 있으니 조심하세요!


3. 대장암 3기 생존율




드디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에 해답을 드릴 시간이 왔는데요. 대장암이 3기가 되면 림프절로 전이가 이루어져 빨리 림프절을 절제해야하며 4기로 넘어가 폐나 간으로 전이가 시작되면 생존율이 5%가 채 되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 희망을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


이때 생존율은 50 ~ 60%로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희망을 버리기엔 이른 수치로 이때 부터는 정말 목숨이 경각에 달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의술의 발달로 인해 3기 생존율은 90%로 끌어올렸다는 기사가 심심찮게 보이고 있는데요.



모든 환자들이 그렇다고 하기에는 이르지만 분명 더 좋은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니 꾸준히 관리하고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도록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주어야합니다. 


대장암 예방 & 대처법



대장암 3기 생존율이 50% 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법을 알아두어야겠죠?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녹황색 채소를 꾸진히 먹는 것입니다. 또한 육류같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피하고 등푸른 생선이나 두부, 콩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 더해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받는다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대처법은 사실 간단히 말해 병원과 심리 두가지로 압축할 수 있는데요. 병원에 가서 꾸준한 치료를 받고 위에 말씀드린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환자들은 심리가 매우 불안하기 때문에 이걸 안정시킬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받는다던지 의식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는 일들을 찾는다던지 하여 우울한 생각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대장암 3기 생존율부터 원인, 예방, 대처법까지 정리를 했는데요. 아직 희망을 버리기에는 높은 확률을 가지고 있는만큼 할 수 있는 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다시 건강해질 수 있도록 힘내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